[์ผ๋ฐ์ ์ธ IT ์๋น์ค ์ถ์ ๊ณผ์ ]
- ์์ด๋์ด -> ์ ํ ๊ฐ๋ฐ ๋ฐ ๋ฐ์นญ -> ์๋ฌด ์ผ๋ ์์ผ์ด๋จ -> ํ๋ณด ์๋ -> ์ ๊น ์ฆ๊ฐ ๋ค์ ๋ณต๊ท
- ๋ ํฐ ์ ์ํ -> '์ง๊ธ ํ์ฌ ๋ฐ์นญ์ ์๋ ์๋น์ค์ 30% ์ ๋๋๊น ์๋ก์ด ๊ธฐ๋ฅ์ ์ถ๊ฐํด์ ์์ฑ๋๋ฅผ ๋์ด์'
์ด ์์ ์์ ํ ์ ์๋ ๊ฐ์ฅ ๋์ ๊ฒฐ์
- ์ด ์์ ์์์ ๋ฌธ์ ๋ '๋ญ๊ฐ ๋ฌธ์ ์ธ์ง ๋ชจ๋ฅธ๋ค๋ ๊ฒ'
[์ผ๋ฐ์ ์ธ ์ ํ ๊ด๋ฆฌ์์ ์ค์]
1. ์ ํ์ ๋จผ์ ๋ง๋ค๊ณ , ๊ทธ ๋ค์ ๊ณ ๊ฐ์ ์ฐพ๋๋ค.
- ์๋น์ค๋ฅผ ๊ธฐํํ ๋, ๋ ผ๋ฆฌ์ ๋ ผ๋ฆฌ๋ฅผ ๋ง๋ถ์ด๊ธฐ๋ง ํ๋ค๊ณ ํด์ ์ ํ์ ์ฑ๊ณต ๊ฐ๋ฅ์ฑ์ด ๋์์ง๋ ๊ฒ์ ์ ๋ ์๋
2. ๊ธฐ๋ฅ์ ์ถ๊ฐํ๊ณ ๊ณ์ ์ถ๊ฐํ๋ค.
- ์ ํ์ ๊ธฐ๋ฅ์ ์กฐํฉ์ด ๋์ด์๋ ์๋๋ค.
์ ํ์ ๊ฐ์ค์ ์กฐํฉ์ผ๋ก ์ด๋ค์ ธ์ผ ํ๋ฉฐ, ์ด๊ธฐ์๋ ๊ทธ๋ฐ ๊ฐ์ค์ ๊ฒ์ฆํ๊ธฐ ์ํ ์ต์ํ์ ๊ธฐ๋ฅ์ผ๋ก ์ถ์ํ๋ค.
- ์ฌ์ฉ์์๊ฒ ์ต์ํ์ ๊ธฐ๋ฅ์ผ๋ก ์ต๋์ ๊ฐ์น๋ฅผ ์ ๋ฌํ๋ ์ ํ์ด ์ฑ๊ณตํ๋ค.
[์ ํ ์์ฅ ์ ํฉ์ฑ(Product-Market Fit ; PMF)]
-'์ข์ ์์ฅ์, ๊ทธ ์์ฅ์ ๋ง์กฑ์ํฌ ์ ์๋ ์ ํ์ ๊ฐ๊ณ ์๋ ๊ฒ' - ๋ท์ค์ผ์ดํ ์ฐฝ์ ์, ๋งํฌ ์ค๋๋ฆฌ์จ
- PMF๋ฅผ ํ์ธํ๋ ๊ฒ = '์ฐ๋ฆฌ๊ฐ ๋ง๋ ์ ํ์ด๋ ์๋น์ค๊ฐ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์ ํ ๊ฐ์น๊ฐ ์๋๊ฐ?'๋ฅผ ํ์ธํ๋ ๊ฒ
1. ์ฐ๋ฆฌ๊ฐ ์๊ฐํ๋ ๊ทธ ๋ฌธ์ ๊ฐ ์ ๋ง ์กด์ฌํ๋๊ฐ
- ๊ฐ๋ฐ์ ์์ ๋ฌธ์ ๋ผ๊ณ ์๊ฐํ ๊ฒ์ด ์ ๋ง ๋ฌธ์ ๊ฐ ๋ง๋์ง, ๋ฌธ์ ์ ํด๊ฒฐ์ฑ ์ ๋ด๋์ผ๋ฉด
๊ทธ ํด๊ฒฐ์ฑ ์ ๋ํ ์์๊ฐ ์ ๋ง ์กด์ฌํ๋์ง
2. ์ฐ๋ฆฌ๊ฐ ๋ง๋ ์ ํ, ์๋น์ค๊ฐ ๊ทธ ๋ฌธ์ ๋ฅผ ํด๊ฒฐํ ๊ฒ ๋ง๋๊ฐ
3. ์ด ์ ํ, ์๋น์ค๋ฅผ ๋ง๋ค๋ฉด์ ์ธ์ด ๊ฐ์ค์ด ๋ฌด์์ธ๊ฐ / ๊ทธ ๊ฐ์ค์ ๊ฒ์ฆ๋์๋๊ฐ
- ์ ํ, ์๋น์ค๋ ๊ธฐ๋ฅ์ ์กฐํฉ์ด ์๋๋ผ ๊ฐ์ค์ ์กฐํฉ์ด ๋์ด์ผ ํ๋ค.
- ์ ํ, ์๋น์ค๋ฅผ ๋ด๋๋๋ค๋ ๊ฒ์ ๊ฒ์ฆํ๊ณ ์ ํ๋ ๊ฐ์ค์ ๋ต์ ๋ด๋๋ ๊ฒ
[PMF๋ฅผ ํ์ธํ๋ ๋ฐฉ๋ฒ]
1. ์ ์ง์จ(Retention rate ; ๋ฆฌํ ์ )
- ์ฌ์ฉ์๋ค์ด ํน์ ์๋น์ค์ ์ผ๋ง๋ ๊พธ์คํ ๋จ์์ ํ๋ํ๋์ง ๋ณด์ฌ์ฃผ๋ ์งํ
- PMF๋ฅผ ๋ง์กฑํ๋ ์๋น์ค : ์ด๊ธฐ ์ผ์ ๊ธฐ๊ฐ์ด ์ง๋๋ฉด ๊ทธ๋ํ์ ๊ธฐ์ธ๊ธฐ๊ฐ ์๋ง
๊ทธ๋ ์ง ๋ชปํ ์๋ธ์ : ๊ธฐ์ธ๊ธฐ๊ฐ ๊พธ์คํ ์ฐํํฅํ๋ ํจํด
- ์ฃผ๊ธฐ์ ์ผ๋ก ์๋ก์ด ์ปจํ ์ธ ๊ฐ ์ ๋ก๋๋๊ณ ์ฌ์ฉ์์์ ์ํธ์์ฉ์ด ๋ง์ด ๋ฐ์ํ๋ ์๋น์ค๋ ์๋์ ์ผ๋ก
๋ฆฌํ ์ ์์น๊ฐ ๋๋ค. ๋ฐ๋ฉด ์ฌํ, ์์ ๋ฐฐ๋ฌ์ฒ๋ผ ์ฌ์ฉ ๋น๋๊ฐ ๋ฎ์ ์๋น์ค๋ ๋ฎ์ ๋ฆฌํ ์ ์์น.
์ฆ, ๋ฆฌํ ์ ์ ์ ํ ํน์ ์๋น์ค๊ฐ ์ํ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๋ฅผ ๊ฐ์ํ์ฌ ๋น๊ตํด์ผํ๋ค.
2. ์ ํ์จ(Conversion rate)
- ํ ๋จ๊ณ์์ ๋ค์ ๋จ๊ณ๋ก ๋์ด๊ฐ๋ ์ฌ์ฉ์์ ๋น์จ
- ์ฆ, ์ ํ ํน์ ์๋น์ค์ ์ ๊ณต ๋จ๊ณ๋ฅผ ์ ์ํ๊ณ ๊ฐ ๋จ๊ณ๋ฅผ ๋์ด๊ฐ๋ ๊ณ ๊ฐ์ ๋น์จ
- ex) ์ฑ ๋ค์ด๋ก๋ -> ํ์ ๊ฐ์ -> ํด๋ํฐ ์ธ์ฆ -> ์ํ ํ์ด์ง ์กฐํ -> ๊ตฌ๋งคํ๊ธฐ ํด๋ฆญ -> ๊ฒฐ์ ํ๊ธฐ
์ ํ์จ์ ๊ตฌํ๊ธฐ ์ํด ๋ชฉํ๋ก ํ๋ ์ด๋ฒคํธ๋ฅผ ์ ํ๊ณ ์ด ์ด๋ฒคํธ์ ์ง์ ํ ์ฌ๋์ ๋ํด ์ด ์ด๋ฒคํธ ๋ค์์ผ๋ก ๋์๊ฐ๋ ์ฌ
๋์ ๋น์จ์ ๊ตฌํ๋ฉด ๊ทธ๊ฒ ๊ณง ์ ํ์จ(์ด๋ป๊ฒ ๋ณด๋ฉด ๊ฐ ๋จ๊ณ ๋ณ ์์กด์จ ๊ฐ์ ๋๋)
- ์ ํ์จ ๋ํ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ฐ๋ผ ๊ธฐ์ค์น๊ฐ ๋ค๋ฅด๋ค.
์ฌ์ง์ด ๋๊ฐ์ ์ ํ์ด๋ ์๋น์ค์ ๊ณ ๊ฐ์ด๋๋ผ๋, ์ง์ธ ์๊ฐ์ธ์ง / ๋์คํ๋ ์ด ๊ด๊ณ ๋ฅผ ํตํด ์จ ๊ณ ๊ฐ์ธ์ง ๋ฑ์ ๋ฐ๋ผ ์ ํ
์จ์ด ๋ค๋ฅด๋ค.(์๋ฌด๋๋ ์ง์ธ ์๊ฐ๊ฐ ์ข๋ ์ ํ์จ์ด ๋์ ๊ฐ๋ฅ์ฑ์ด ์๋ค.)
3. ์์ ์ถ์ฒ ์ง์(Net Promoter Score ; NPS)
- '์ด ์ ํ ํน์ ์๋น์ค๋ฅผ ์ฃผ๋ณ ์ง์ธ์ด๋ ์น๊ตฌ์๊ฒ ์ผ๋ง๋ ์ถ์ฒํ๊ณ ์ถ์์ง' ์ ๋ํ ์ ์
- 0~10์ ๊น์ง ์ ํ์ง๊ฐ ์๋ 11์ ๋ฆฌ์ปคํธ๋ฅผ ์ฒ๋
- 0~6์ : ๋น์ถ์ฒ ๊ทธ๋ฃน, 7~8์ : ์๊ทน์ ์ถ์ฒ ๊ทธ๋ฃน, 9~10์ : ์ ๊ทน์ ์ถ์ฒ ๊ทธ๋ฃน
NPS = (์ ๊ทน์ ์ถ์ฒ ์๋ต์ ์ - ๋น์ถ์ฒ ์๋ต์ ์) / ์ ์ฒด ์๋ต์ ์
- ์ฆ, ๋ค์๋งํด ์๊ทน์ ์ผ๋ก ์ถ์ฒํ๋ ๊ณ ๊ฐ 1,000๋ช ๋ณด๋ค ์ ๊ทน์ ์ผ๋ก ์ถ์ฒํ๋ 100๋ช ์ด ํจ์ฌ ์ข์ ์๋ฏธ
[PMF๊ฐ ๋ฎ์ ๋ ํด์๋ ์๋ ๊ฒ]
1. ๋ธ๋ ์ธ์คํ ๋ฐ
2. ์๋ก์ด ๊ธฐ๋ฅ์ ์์ ์ผ๋ก ์ถ๊ฐํ๋ ๊ฒ
3. ์ ์ง์จ, ์ ํ์จ ๋ฑ์ ๊ฐ์ ํ๊ธฐ ์ํ ์คํ
(ํนํ 3๋ฒ์, ์์ 3๊ฐ์ง๋ PMF๋ฅผ ๋ณด๊ธฐ์ํ ์งํ์ด์ง, ์ด ์งํ๋ฅผ ์ฌ๋ฆฐ๋ค๊ณ PMF๊ฐ ์ข์์ง๋ ๊ฒ์ด ์๋๋ค.)
[PMF๊ฐ ๋ฎ์ ๋ ํด์ผ๋ ๊ฒ]
1. ์ฌ์ฉ์๋ฅผ ์ง์ ๋ง๋ ์ด์ผ๊ธฐ ๋ฃ๊ธฐ(์ธํฐ๋ทฐ, ๊ฐ๋ฅํ๋ฉด 1:1)
2. ์ฌ์ฉ์ ํ๋ ๋ฐ์ดํฐ ๋ถ์
'๐ฟ Data >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1.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์ด๋? (0) | 2022.03.26 |
---|